강아지 귀 염증 왜 생기는 걸까? 치료법과 예방법

2024년 04월 25일 by ㅂ ㅏ ㄷ ㅏ

    목차 (Content)

얼마 전 저희 집 강아지가 귀 염증이 심하게 나서 거의 두 달을 고생했는데요, 저도 힘들었지만 제일 힘든 건 저희 집 강아지였겠죠. 도대체 강아지 귀 염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? 오늘은 강아지 귀 염증이 생기는 원인과 치료법과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강아지 귀 염증 원인

 

 

저희 강아지는 귀가 항상 덮여 있어요. 이렇게 귀가 크고 넓은 귀모양이나 귓속털이 많은 강아지는 귀 염증이 잘 걸리기도 합니다.

 

이런 특징을 가진 견종들을 살펴보면, 먼저 우리 집 강아지 푸들을 포함해서 몰티즈, 슈나우저, 시추, 코커스패니얼 등이 있어요.

 

강아지 귀 염증 원인강아지 귀 염증 원인강아지 귀 염증 원인
강아지 귀 염증 원인

 

 

강아지 귀 염증의 원인은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세균감염, 알레르기, 귀 진드기로 인해 발생합니다. 특히 강아지 귀는 공기순환이 어렵고, 습기가 많아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서 평소에도 귀 관리를 잘해줘야 해요.

 

강아지 귀 염증은 주로 귀 입구에서 시작해서 고막까지의 귓구멍에 염증이 생기는 외이염이 많아요. 이런 염증은 갑자기 발생하기도 하는데 오랜 기간 만성으로 갈 수도 있답니다. 

 

저희 강아지는 처음엔 한쪽 귀만 염증이 있었는데, 모든 간식을 끊고 식이요법을 했지만 결국 다른 쪽 귀에도 염증이 생겨버린 케이스예요.

 

의사 선생님이 약물치료 전에 알레르기일 수 있으니 먹는 거로 일단 진전이 있는지 보자고 하셔서 껌을 포함해 모든 간식을 끊었지만, 그럼에도 불구하고 처진 귀가 통풍이 안 돼서 세균이 더 번져버린 거죠.

 

강아지 귀 염증이 생기면 먼저 악취가 나고 진물이 나오기도 하는데, 이때 귀염증으로 인해서 귀에서 물이 고여있는 듯한 소리가 날 수도 있어요. 이렇게 귀에 염증이 생기면 엄청 간지럽기 때문에 뒷발로 긁게되는데 또다른 피부상처가 날수도 있어 악순환의 연속이랍니다.

 

외이염을 치료하지 않고 그냥 둔다면 중이와 내이까지 염증이 번질 수 있고, 이렇게 번진 염증으로 인해 안면에 마비가 오거나 난청이 걸릴 수도 있으니 외이염이 있다면 빨리 치료를 해줘야 해요.

 

 

 

강아지 귀 염증 치료법

 

 

사랑하는 반려견에게 이런 고통을 계속 주면 안 되겠죠? 증상에 따라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.

 

 귀 청소 및 귀약 치료

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직접 관리를 해주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.

귀 속에 있는 이물질을 청소해 주고 충분히 건조해주는 것도 중요해요.

특히, 수영이나 목욕 후 귀 속에 습기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 빨리 말려줘야 합니다.

 

항생제 및 항염증 약물, 항균 귀약 치료

귀 염증이 심해지면 귀가 간지럽기도 하고 부어오르기 시작해요. 

음식 조절에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아이가 더 고통스럽지 않게 수의사에게 진료를 받아 처방받는 것을 추천드려요.

항생제, 항염, 항균 약물은 귓속의 박테리아나 염증을 치료하는데 즉각적인 도움을 주지만, 적절한 약물 사용이 필수이기 때문에 꼭 수의사와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.

 

두 달을 고생한 저희 강아지도 결국 2주간의 약물치료로 귀 염증을 치료하게 되었습니다. 심할 경우 치료기간이 더 걸리기도 하고 감염된 세균에 항생제 내성이 있다면 그 기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어요. 그래서 치료기간이 너무 길어지면 귀지 샘플로 세균종류와 알맞은 항생제를 알아보기 위해 추가로 의뢰하기도 합니다.

 

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어요!

수의사가 지어준 내복약의 복용 기간 지키기! 겉으로 완치된 것 같아도 지어준 약은 모두 복용 후 수의사에게 직접 귀를 보여주셔야 합니다.

 

세균이 아직 남아 있는 상태에서 항생제 복용을 끊으면 자칫 이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생겨 다음에 또 이런 염증이 생겼을 때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어요.

 

 

 

강아지 귀 염증 예방법

 

 

강아지 귀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평소에 관리하는 방법들이 있어요

 

정기적인 귀 관리

평소에 귀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고 필수가 되겠죠!

정기적으로 귀 청소를 하여 이물질과 귀지를 제거해 주고, 귀 속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.

 

 

 

외출 시 주의하여 활동시키기

산책시킬 때에 이물질이나 먼지가 들어갈 수도 있고, 수영을 하다 물에 들어간다면 꼭 세척하고 습하지 않게 빨리 말려줘야 해요.

 

주기적인 건강 검진

강아지들도 정기 건강 검진을 받고 아프기 전에 미리 방지할 수 있어요. 귀가 평소 약하다면 정기적으로 검진받는 것도 귀 염증을 예방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죠.

 

알레르기 식품 피하기

우리 강아지가 특정 종류의 곡물이나 고기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, 앞으로 그 식품이 들어간 음식들은 피하시는 게 좋아요. 저희 강아지도 알레르기가 심해서 눈물자국이 엄청 진했는데, 알레르기 음식만 피해도 많이 호전되는 걸 볼 수 있었답니다.

 

알레르기 식품을 피하는 것도 좋지만 올바른 영양을 제공해서 강아지 면역력을 높여보세요. 요즘에는 워낙 좋은 강아지 사료들이 많아서 우리 댕댕이에게 맞는 사료를 골라 먹이면 되겠죠.

 

강아지 귀 염증 예방법강아지 귀 염증 예방법강아지 귀 염증 예방법
강아지 귀 염증 예방법

 

 

흔하게 생길 수 있는 강아지 귀 염증은 주인과 강아지 모두에게 힘든 질병입니다. 균형 잡힌 식습관으로도 강아지 귀 염증을 줄일 수 있답니다.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치료와 예방을 통해 함께 건강한 삶을 즐기시길 바랍니다.

'반려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강아지 귀청소 주기, 귀청소 하는법  (0) 2024.04.28

댓글